클래스 == 새로운 객체 생성 매커니즘의 “함수”
•
클래스와 생성자 함수의 차이
1.
클래스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
생성자 함수는 new 없이 호출해도 일반 함수로 호출됨
2.
클래스는 상속을 지원하는 extends와 super 키워드를 제공
3.
클래스는 let과 const처럼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 것 처럼 동작
4.
클래스 내의 모든 코드에는 암묵적으로 strict mode가 지정되어 실행되면 해제 불가
5.
클래스의 constructor,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는 모두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환경[[Enumerable]] 값이 모두 false === 열거 안됌.
클래스를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생성 패턴의 단순한 문법적 설탕이라고 보기보다는 새로운 객체 생성의 메커니즘으로 보는 것이 좀 더 합당
클래스의 정의
// 클래스 선언문
class Person {}
// 익명 클래스 표현식
const Person = class {};
// 기명 클래스 표현식
const Person = class MyCl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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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를 표현식으로 정의한다는 것 --> 일급 객체
일급객체의 특징: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 가능
클래스 호이스팅
•
클래스는 클래스 정의 이전에 참조 불가-->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 처럼 호이스팅
(호이스팅 되지 않는 것처럼 동작, 일시적 사각지대 존재)
인스턴스 생성
•
반드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 필수
•
클래스 표현식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인 경우 기명 클래스 표현식의 클래스 이름이 아닌 식별자를 사용해 인스턴스를 생성 필요
메서드
•
클래스 몸체에는 constructor, 프로토타입 메서드, 정적 메서드 이 3 가지의 메서드만 정의 가능
class Person {
constructor (name) {
this.name = name;
}
sayHi()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static sayHello() {
console.log('Hello!');
}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ole.log(me.name);
me.sayHi();
Person.sayHe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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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ructor
•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기 위한 특수한 메서드
•
클래스의 constructor 메서드와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는 상이
•
클래스의 constructor는 최대 1개만 존재할 수 있으며 생략 가능
생략한 경우 빈 constructor가 암묵적으로 정의되고, 이는 빈 객체를 생성
•
인스턴스를 초기화하려면 constructor를 생략해서는 안되고 초기값을 매개변수로 전달해서 사용
•
return문 반드시 생략 필수
프로토타입 메서드
•
클래스 몸체에서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하면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에 존재하는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됨.
정적 메서드
•
클래스 몸체에서 static 키워드를 붙이면 정적 메서드가 됨.
정적(Static) 메서드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할 수 있는 메서드
정적 메서드와 프로토타입 메서드의 차이
1.
자신이 속해 있는 프로토타입 체인이 상이
2.
정적 메서드는 클래스로 호출하고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인스턴스로 호출
3.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참조할 수 없지만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참조 가능
•
표준 빌트인 객체 Math, Number, JSON, Object, Reflect 또한 다양한 정적 메서드를 소유
•
이처럼 클래스 또는 생성자 함수를 하나의 네임스페이스로 사용하여 정적 메서드를 모아 놓으면 이름 충돌 가능성을 줄여주고 관련 함수들을 구조화할 수 있는 효과 보유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서드의 특징
1.
function 키워드를 생략한 메서드 축약 표현을 사용
2.
객체 리터럴과는 다르게 클래스에 메서드를 정의할 때는 콤마가 필요 없음.
3.
암묵적 strict mode로 실행
4.
for...in 문이나 Object.keys 메서드 등으로 열거 불가. ([[Enumerable]] 값이 false)
5.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갖지 않는 non-constructor
따라서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 불가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1.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빈 객체 생성하는데 이것이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
2.
인스턴스 초기화
3.
인스턴스 반환
class Person {
// 생성자
constructor(name) {
//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
console.log(this); // Person {}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this) === Person.prototype); // true
//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 초기화
this.name = name;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를 암묵적 반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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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퍼티
인스턴스 프로퍼티
•
인스턴스 프로퍼티는 언제나 constructor 내부에서 정의 필수
접근자 프로퍼티
•
getter 함수와 setter 함수가 있으며 클래스의 메서드가 기본적으로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되므로 클래스의 접근자 프로퍼티 또한 인스턴스 프로퍼티가 아닌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가 됨.
이 두 접근자 프로퍼티의 이름은 인스턴스 프로퍼티처럼 사용되는데, 호출하는 것이 아닌 참조하는 형식으로 사용
클래스 필드 정의 제안
class Person {
// 클래스 필드 정의
name = 'Lee';
}
const me = new Person('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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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몸체에서 클래스 필드를 정의할 수 있는 이 제안은 아직 정식 표준사양은 아니지만 미리 몇몇 최신 브라우저와 Node.js에서 구현해 놓아서 사용 가능
원래는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참조하려면 this를 사용하여 참조를 해야하지만 이 클래스 필드는 this를 생략해도 참조 가능
•
this에 클래스 필드를 바인딩 해서는 안되며 this는 클래스의 constructor와 메서드 내에서만 유효
•
클래스 필드에 메서드또한 정의할 수 있는데 이 메서드는 인스턴스 프로퍼티가 됨.
•
모든 클래스 필드는 인스턴스 프로퍼티가 되기 때문에 따라서 클래스 필드에 함수를 할당하는 것은 권장 X
화살표 함수와 클래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0</button>
<script>
class App {
constructor() {
this.$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this.count = 0;
// increase 메서드를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
// 이벤트 핸들러 increase 내부의 this는 DOM 요소(this.$button)를 가리킨다.
// 하지만 increase는 화살표 함수로 정의되어 있으므로
// increase 내부의 this는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button.onclick = this.increase;
// 만약 increase가 화살표 함수가 아니라면 bind 메서드를 사용해야 한다.
// $button.onclick = this.increase.bind(this);
}
// 인스턴스 메서드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언제나 상위 컨텍스트의 this를 가리킨다.
increase = () => this.$button.textContent = ++this.count;
}
new App();
</script>
</body>
</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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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vate 필드 정의 제안 #
•
#을 붙여서 private 필드를 참조 가능
class Person {
#name = ' ';
constructor(name) {
this.#name = na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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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클래스 몸체에 정의하며, constructor에 정의하면 에러가 발생
•
필드 참조 여부
접근 가능성 | public | private |
클래스 내부 | O | O |
자식 클래스 내부 | O | X |
클래스 인스턴스를 통한 접근 | O | X |
static 필드 정의 제안
•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적 필드 정의
class MyMath {
// static public 필드 정의
static PI = 22/7;
// static private 필드 정의
static #num = 10;
// static 메서드
static increment() {
return ++MyMath.#num;
}
}
console.log(MyMath.PI);
console.log(MyMath.increment());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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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
클래스 상속과 생성자 함수 상속
•
상속에 의한 클래스 확장은 기존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확장하여 정의하는 것
extends 키워드
•
상속을 통해 확장하려면 extends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 정의
◦
서브 클래스 : 상속을 통해 확장된 클래스
◦
수퍼 클래스 : 서브클래스에게 상속된 클래스
동적 상속
•
extends키워드는 클래스뿐만 아니라 생성자 함수를 상속받아 클래스 확장 가능
•
클래스뿐만 아니라 [[Consturct]] 내부 메서드를 갖는 함수 객체로 평가될 수 있는 모든 표현식 사용 가능
•
이를 통해 동적으로 상속 받는 대상을 결정 가능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
•
서브클래스에서 constructor를 생략하면 다음과 같이 암묵적 정의
constructor(...arge) { super(...arg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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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키워드
•
super : 함수처럼 호출할 수도 있고 this와 같이 식별자처럼 참조할 수 있는 특수한 키워드
◦
super를 호출하면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
◦
super를 참조하면 수퍼클래스의 메서드 호출 가능
super 호출
•
super를 호출하면 수퍼클래스의 constructor를 호출
•
수퍼클래스에서 추가한 프로퍼티와 서브클래스에서 추가한 프로퍼티를 갖는 인스턴스를 생성한다면 constructor 생략 불가
◦
따라서 이경우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는 반드시 super를 호출 필요
•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 super를 호출하기 전에는 this를 참조 불가
•
super는 반드시 constructor에서만 호출
super 참조
1.
메서드 내에서 super를 참조하면 수퍼클래스의 메서드 호출 가능
•
서브클래스의 메서드 내에서의 super.메서드는 수퍼클래스의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지침
•
super가 아닌 getPrototypeOf로 super를 정의하여 수퍼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할 경우, call(this)를 붙여서 사용 필요 ← 프로토타입 메서드이기 때문에 this는 인스턴스를 가리켜야 하기 때문
•
따라서 메서드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가지며 이는 자신을 바인딩하고 있는 객체를 지침
// super 참조 의사코드
super = Object.getPrototypeOf([[HomeO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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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6 메서드 축약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만이 [[HomeObject]]를 소유
•
클래스 뿐만 아니라 객체 리터럴에서 메서드 축약표현으로 정의된 함수 또한 super 참조 사용 가능
2.
서브클래스의 정적 메서드 내에서 super.sayHi는 수퍼클래스의 정적 메서드 sayHi를 지침
상속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Rectangle클래스와 이를 확장한 ColorRectangle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
1.
서브 클래스 super 호출
•
JS엔진은 수퍼클래스와 서브클래스를 구분하기 위해 'base' 또는 'derived' 값을 갖는 내부 슬롯 [[ConstructorKind]]를 갖는다. 상속받는 서브 클래스를 derived로, 상속받지 않는 클래스는 base로 설정
•
서브클래스의 constructor에서 반드시 super를 호출해야 하는 이유
◦
new 연산자와 함게 호출될때, 서브클래스는 자신이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수퍼클래스에게 인스턴스 생성을 위임하기 때문
2.
수퍼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된 클래스가 서브클래스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colorRectangle가 생성할 인스턴스에 this가 바인딩됨.
// 수퍼클래스
class Rectangle {
constructor(width, height) {
// 암묵적으로 빈 객체, 즉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
console.log(this); // ColorRectangle {}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된 함수, 즉 new.target은 ColorRectangle
console.log(new.target); // ColorRectang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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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퍼클래스
class Rectangle {
constructor(width, height) {
// 암묵적으로 빈 객체, 즉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
console.log(this); // ColorRectangle {}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된 함수, 즉 new.target은 ColorRectangle
console.log(new.target); // ColorRectangle
//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으로 ColorRectangle.prototype이 설정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this) === ColorRectangle.prototype); // true
console.log(this instanceof ColorRectangle); // true
console.log(this instanceof Rectangle); //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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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퍼클래스의 인스턴스 초기화
•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 초기화
•
this에 바인딩 되어 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를 추가하고 constructor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으로 인스턴스 프로퍼티를 초기화시킴
// 수퍼클래스
class Rectangle {
constructor(width, height) {
// 암묵적으로 빈 객체, 즉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olorRectangle {}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된 함수, 즉 new.target은 ColorRectangle이다.
console.log(new.target); // ColorRectangle
//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으로 ColorRectangle.prototype이 설정된다.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this) === ColorRectangle.prototype); // true
console.log(this instanceof ColorRectangle); // true
console.log(this instanceof Rectangle); // true
// 인스턴스 초기화
this.width = width;
this.height = height;
console.log(this); // ColorRectangle {width: 2, height: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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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서브클래스 constructor로의 복귀와 this 바인딩
•
super가 반환한 인스턴스가 this에 바인딩
•
서브클래스는 별도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super가 반환한 인스턴스를 this에 바인딩하여 그대로 사용
// 서브클래스
class ColorRectangle extends Rectangle {
constructor(width, height, color) {
super(width, height);
// super가 반환한 인스턴스가 this에 바인딩
console.log(this); // ColorRectangle {width: 2, height: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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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브클래스의 인스턴스 초기화
6.
인스턴스 반환
// 서브클래스
class ColorRectangle extends Rectangle {
constructor(width, height, color) {
super(width, height);
// super가 반환한 인스턴스가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 ColorRectangle {width: 2, height: 4}
// 인스턴스 초기화
this.color = color;
//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console.log(this); // ColorRectangle {width: 2, height: 4, color: "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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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 확장
•
[[Constructor]] 내부 메서드를 갖는 함수 객체로 평가될 수 있는 모든 표현식을 extends 다음 키워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String, Number, Array 같은 표준 빌트인 객체도 확장 가능
•
Array를 확장하여 사용하는 경우 Array.prototype의 모든 메서드들을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반환하는 메서드가 클래스가 MyArray라면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
•
이를 통해 메서드 체이닝이 가능하며 만약 MyArray 클래스의 메서드가 인스턴스가 아닌 Array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반환하게 하려면 Symbol.species를 사용하여 정적 접근자 프로퍼티를 추가
class MyArray extends Array {
static get [Symbol.species]() { return Array; }
uniq() {
return this.filter((v, i , self) => self.indexOf(v) === i);
}
average() {
return this.reduce((pre, cur) => pre + cur, 0 ) / this.lengt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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